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개요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란?

  • 공공기관, 기업 대학, 단체 및 협회의 사이트에서 여러개의 서브 사이트를 보유하고 관리 할 때 손쉽게 제작,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써, 내장된 관리기능을 통하여 전문기술 없이도 홈페이지 개설, 운영,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 시스템의 사용 대상은 대학원, 단과대학,학과 또는 행정 부서 등 공식 기구에 한하며, 교내 홈페이지 통합운영 및 관리로 인해 학교 예산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필요성

  • 홈페이지 외주 제작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교내 전체 홈페이지 구축과 유지보수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
  • 홈페이지 정보화본부 서버를 이용, 교내 홈페이지 통합운영 함으로써 개별 홈페이지 관리자가 신경쓰지 않아도 보안 강화 및 웹접근성에 대한 대처
  • 급변하는 정보기술(IT)환경에서 홈페이지 구축 및 유지의 어려움

CMS 기반 홈페이지 구축 특징 및 장점

  • 서울대학교 학내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다양한 홈페이지 제작 가능
  • 기관 홈페이지 담당자가 홈페이지 구축 플랫폼을 활용하여 안내 및 게시판 구성의 기관 홈페이지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설정방법 및 관련 메뉴얼에 대한 교육이 필요
  • 미리 구현된 다양한 기능(템플릿, 게시판, 예약, 통합인증, 검색 등)을 활용하여 담당자가 직접 홈페이지 제작 가능
  • 쉬운 디자인 변경 및 홈페이지 콘텐츠 수정
  • PC 및 모바일 환경(스마트폰, 태블릿 등) 환경에서 최적화된 화면 구성
  • 학교 보안정책 및 웹접근성 준수와 상시 모니터링으로 플랫폼내 모든 홈페이지 안전하게 유지
  • 서울대학교 통합인증을 활용함으로써 별도 회원관리를 할 필요 없어 개인정보 유출 우려 해결

CMS 기반 홈페이지 구축시 단점

  • 제공된 표준 포멧 범위 내에서만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함
  • 독창성, 다양성이 요구된 홈페이지는 제약을 받음
  • 기존사이트 게시판 등에 데이터 이관이 되지 않음

주요기능

구분 내용

사이트 생성 및 관리

다수의 홈페이지 생성 및 게시판, 콘텐츠 등 관리 기능

통합인증(SSO) 로그인

서울대학교 통합인증(SSO)를 통한 로그인

권한관리

홈페이지별 관리자 권한 지정 및 기능별 관리자 재지정

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홈페이지 이용자가 신청한 콘텐츠 변경 요청 및 처리 관리

통계/리포팅

게시물, 접속통계, 화면 이용 통계 기능 제공

게시판

게시판관리 기능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게시판 생성, 수정, 삭제, 이동
일정관리 기관의 학사일정/세미나/강의/교육 등 일정 관리 및 공개
시설/공간 예약관리 회의실, 강의실, 세미나실을 등록하여 이용자가 예약
모집/신청관리 세미나 등의 모집 및 신청/관리 기능 제공
구성원정보관리 신분별(교수, 직원, 연구원, 학생) 등 소개정보를 관리하여 홈페이지에 노출
통합검색 연동 서울대학교 통합검색과 연동하여 검색결과에 대한 페이지 처리 하는 기능 제공
인쇄 출력 화면 인쇄 기능 제공
기타

기타 오픈 CMS인 Drupal에서 제공하는 기능 연동 가능
 ‐ 참고 : https://www.drupal.org/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