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본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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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현황 (2016.1.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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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

정보화 미션

  • 대학 발전을 견인하고 혁신적인 미래 교육, 연구, 사회공헌을 가능하게 하는 최적의 열린 정보 이용 환경 제공

목표

  • 미래 교육 정보화 환경을 활용한 교육 경쟁력 강화
  • 연구자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연구 품질 향상에 기여
  • 대학의 비전과 정보를 공유하는 대학 운영 체제 최적 지원
  • 통합 정보자산 관리체계 확보를 통한 안정되고 안전한 인프라 서비스
  • 지원 및 관리체계 강화를 통해 SNU 정보화의 미래를 준비

2. 조직

주요 정보화 추진 기관 및 담당 분야

  • 정보화본부 : 대학 정보화 총괄 담당
  • 각 기관 : 조직의 업무 기능에 해당하는 분야의 정보화 추진

정보화 예산

  • 총 117억(2016년 기준) : 정보화본부 84억, 주요 정보화 추진 기관 33억

정보화 인력

  • 총 44명(법인직 기준) : 정보화본부 33명, 각 기관 11명
  • 법인직 외 외주인력, 행정직, 조교, 봉사장학생 등 정보화 업무 수행

정보화본부 위치

  • 관악캠퍼스 102동, 02-880-8282
  • (연건센터) 연건캠퍼스 의과대학 종합실습동 지하 1층, 02-740-8088

3. 2015년 현황

  • 정보시스템
    • 행정정보시스템
      • - 프로그램 : 단위 업무 355개, 메뉴 3,062개
      • - 유지보수 : 2,851건 (기능 추가 258, 수정·보완·기타 2,593)
    • 전자문서시스템
      • - 750,847건 문서 생성
      • - 행정·연구행정시스템과 연계하여 의사결정용 문서 생성(약 580,000건)
    • 메일시스템
      • - 171,571개 이메일 계정, 37TB 서비스 용량
    • 포탈시스템
      • - 이용자 수 : 165,593 (2014년 대비 4.4% 증가)
      • - 3,521개 소셜네트워크 지원(국·영문 블로그, 커뮤니티)
      • - 864개 학내 홈페이지
      • - 33기관 75개 서비스 SSO(Single Sign-On) 연계
    • 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중앙도서관 운영)
      • - 2,013,412건 서지 데이터베이스 보유
      • - 588,473건 전자도서관 디지털 콘텐츠 구축(PDF 577,009건, AOD 4,718건, VOD 6,746건)
    • eTL(e-Teaching & Learning) 시스템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
      • - 14,637개 강좌 중 7,026개 활용 (48% 활용)
    • SNUON(SNU Open EducatioN)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
      • - 16,863회 수강신청 건수 (학생 12,925, 교수 430, 직원 1,071, 기타 2,437)
  • 정보기반
    • 캠퍼스전산망
      • - 123,982m 광케이블(100,563m Single-Mode, 23,419m Multi Mode) 학내 유선 206개동 연결
      • - 9Gbps 인터넷 대역폭(KT, LG U+ 각 4Gbps, SK 브로드밴드 1Gbps)
      • - 10Gbps KREONET 첨단응용연구망
      • - 1Gbps KOREN 광대역통합연구개발망
      • - 5,100여개 무선 AP/174개동 건물 설치, 실외 51개소 와이브로 중계기 설치
      • - 1,327대 유선망 스위치(L3 27대, L2 1,300대)로 코어백본 및 외부연계, 권역, 층간 스위치연결, 대역폭 관리
      • - 58,249개 아이피, 4,381개 도메인 보유
    • 시스템
        총 131대 서버
      • - 기간시스템 (통합행정, 자료관) : 서버 9대
      • - 포털시스템 (포털, 전자결대, 메신저) : 서버 7대
      • - 통합인증 (통합인증 WAS/DB) : 서버 4대
      • - 메일시스템 (메일관리, 스팸차단) : 서버 22대
      • - 가상화시스템 (서버 임대, 웹호스팅 홈페이지) : 서버 71대
      • - 백업 및 관제시스템 (시스템 성능 및 장애관리) : 서버 6대
      • - 기타 (개발서버, 홍보부, 입학본부 등 타기관) : 서버 12대
    • 호스팅
      • - 105개 기관 이용 (웹호스팅 72, 서버호스팅 61, 코로케이션 22개 기관)
      • - 513개 웹사이트 수용
      • - 305개 서버 수용 (서버호스팅 159건, 코로케이션 146건)
    • IT서비스센터 서비스 지원 건수
      • - 45,814건 IT서비스센터 상담 처리(전화 35,972건, 원격 3,986건, 게시물 1,040건, 내방 3,500건, 방문 1,316건 )
    • 정보화본부 PC 실습실
      • - 시설 : 좌석 320석, PC 297대, 프린터 10대, 스캐너 5대, 동영상편집장치 3대, 3D-Printer 3대, Mac PC 1대
      • - 24시간 개방 : I-Space(61석)
      • - 16시간 개방 (07:00 ~ 23:00) : 강의실(70석), 정보검색실(183석)
      • - 3D프린터실 (예약제 운영) : 3D-Printer실(6석)
    • 정보화본부 장비대여
      • - 보유수량 : 노트북 100대 (관악캠퍼스 75, 연건캠퍼스 25), 캠코더 3대 (관악캠퍼스 1, 연건캠퍼스 2)
    • SW 라이선스 현황
      • - 총 14종 캠퍼스 라이선스 제공(MS윈도우, MS오피스, 한컴오피스, Adobe, V3, SPSS, SAS, Matlab 등)
  • 정보보안
    • - 1,167건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바이러스, 해킹, 스팸메일, 개인정보 노출 등)
    • - PC 통합보안솔루션 배포
    • - 20종 45식의 보안 장비 운영

4. 주요 추진사업(정보화본부)

  • 정보화 종합발전계획 수립
    • 2017-2019 정보화 추진전략 및 사업계획 도출
  • IT 장비 및 서비스 유지·운영
    • 정보시스템 관련 HW 및 SW 총 309품목 유지보수 관리
    • 서버관리, 행정정보시스템 운영, 캠퍼스망 관리, 보안관제, IT서비스센터 등 5종 용역관리
  • 통합게시판 구축
    • 학내 홈페이지 게시판 통합 구축
    • 접속자 통계, 시스템 성능, 보안정책 위반 등 통합 모니터링 체계구축
  • PC클라우드 서비스 시범 구축
    • 가상화 기반의 중앙관리형 클라우드 정보실습실 구축
    • 100 user 기준 시범 구축
  • 모바일 서비스 개선
    • 스마트 캠퍼스 사업의 일환으로 연구행정, 캠퍼스 맵 등과 연계하여 모바일 서비스 개선
    • 모바일 학사행정, 생활편의 서비스 등 개선
    • 전자정부3.0에 따른 정보개방 및 공유·확대 등에 맞춘 오픈 API 서비스 강화
  • 무선 인프라 확충
    •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무선 인프라 단계적 확충 (‘16년 ~ ‘18년)
    • 강의실 및 주요 공공장소에 무선랜 구축
  • 인터넷 서비스 지원
    • 학내 캠퍼스 인터넷 회선 계약 및 관리
    • 전년 인터넷 회선 대역폭 유지(9Gbps)
  • 캠퍼스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
    • 노후 UTP케이블(16개 건물, 2,100여개) 점진적 교체(100M→1G) (‘16년 ~ ‘19년)
    • ‘16년도 3개 건물, 607개 케이블 교체
  • 캠퍼스 라이선스 SW 구매
    • 12종 SW 재계약 및 학내 구성원 보급
    • SW 관리책임자 및 업무담당자 관리 수준 제고
  • 사이버안전센터 운영
    • 보안 전문업체를 통한 통합보안관제 연중 서비스 운영
    • 방화벽, IPS, 웹방화벽, CPMS 등 정보보호시스템 최적 운영 및 관리
  • 정보보안 감사·지도 강화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감사 실시
    • 정보보호 교육실시
    • 정보보안 모의훈련 실시
  • 정보시스템 취약점 점검
    • 점검 요청기관 대상 정보시스템 보안 취약점 점검
    • 매월 2~3개 현장점검 대상기관 선정하여 취약점 점검 및 정보시스템 운영 현황 파악
    • 결과 및 개선 방안 안내 및 이행여부 확인점검
  • 개인정보보호 기술적 보호조치 강화
    • 개인정보 노출점검 시스템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운영자가 자율점검 강제
    •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의 개인정보보호법 준수여부 집중 점검
    • 웹 방화벽을 이용한 개인정보 노출 탐지 및 차단정책 운영

    5. 주요 추진사업(그 외 기관)

  •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러닝 체제 정착
      • - edX 내 SNUx 강좌 개발 및 운영
    • 교양강좌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 - 서울대 교양강좌 온라인 콘텐츠 개발 : 9개 강좌
      • - eTL/SNUON 시스템 고도화
  • 중앙도서관
    •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 운영
      • -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Alma) 운영 고도화 추진
      • - 학술자원 통합검색솔루션(Primo) 운영 및 서비스 개선
    • 디지털 콘텐츠 구축 및 서비스
      • - 디지털 콘텐츠의 체계적 보존·관리 및 서비스 제공
      • - 서울대 연구업적물 디지털 컬렉션(S-Space)시스템 개선
      • - 학내 개회 학술행사, 강연회 등 주요 학술행사 VOD 서비스 제공
    • RFID 활용 장서관리 서비스 구축
      • - 도서 위치정보제공 시스템 구축
      • - 무인도서 대출시스템, 자동 Book-Sorter 반납시스템 구축
  • 시설관리국
    • 시설관리정보시스템 구축
      • - 시설정보관리시스템 2단계 구축
      • - GIS 기반 지하매설물 DB 구축 및 시스템 개발 (단계적 추진 : ‘16년 ~ ‘18년)
  • 연구처
    • 연구행정통합관리시스템(SRnd) 재구축 사업
      • - 연구행정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및 오픈 : ‘16년 3월 1단계(회계) 오픈, 8월 2단계(연구비)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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