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본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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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현황 (2017.1.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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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

정보화 미션

  •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이용자 중심의 IT 환경 제공을 통한 대학 발전 선도

추진 목표

  • 지능화(Smart) :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IT 발전 방향 제시
  • 개방화(Open) : 창의적 지식 공동체를 위한 개방형 정보화 환경 구현
  • 플랫폼화(Convergence) : IT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플랫폼 기반의 IT 환경 제공
  • 통합화(Integration) : 조직/운영/시스템/인프라 고도화를 통한 환경 변화 대응

2. 조직

주요 정보화 추진 기관 및 담당 분야

  • 정보화본부 : 대학 정보화 총괄 담당
  • 각 기관 : 조직의 업무 기능에 해당하는 분야의 정보화 추진

정보화 예산

  • 총 115억(2017년 기준) : 정보화본부 90억, 주요 정보화 추진 기관 25억

정보화 인력

  • 총 43명(법인직 기준) : 정보화본부 33명, 각 기관 10명
  • 법인직 외 외주인력, 행정직, 봉사장학생 등 인력이 정보화, 행정, 사용자 지원 등 업무 수행

정보화본부 위치

  • 관악캠퍼스 102동, 02-880-8282
  • (연건센터) 연건캠퍼스 의과대학 종합실습동 지하 1층, 02-740-8088

3. 2016년 현황

  • 정보시스템
    • 행정정보시스템
      • - 프로그램 :단위 업무 375개, 메뉴 3,219개
      • - 유지보수 : 2,441건 (기능 추가 251, 수정?보완?기타 2,190)
    • 전자문서시스템
      • - 815,394건 문서 생성
      • - 행정?연구행정시스템과 연계하여 의사결정용 문서 생성(약 620,000건)
    • 메일시스템
      • - 186,301개 이메일 계정, 48TB 서비스 용량
    • 포탈시스템
      • -이용자 수 : 169,897 (2015년 대비 2.6% 증가)
      • - 3,535개 소셜네트워크 지원(국?영문 블로그, 커뮤니티)
      • - 41기관 80개 서비스 SSO(Single Sign-On) 연계
    • 홈페이지
      • - 1,766개 학내 홈페이지(SNUPAL* 이용 홈페이지 46개 포함)
      • ※ SNUPAL : 홈페이지 구축플랫폼
    • 도서관 학술정보시스템(중앙도서관 운영)
      • - 2,116,869건 서지 데이터베이스 보유
      • - 928,988건 전자도서관 디지털 콘텐츠 구축
    • 이러닝(e-learning 시스템) (교수학습개발센터 운영)
      • - eTL(e-Teaching & Learning)시스템 14,962개 강좌 중 7,359개 활용 (49% 활용)
      • - SNUON(SNU Open educatioN) 16,595회 수강신청 건수 (학생 12,964, 교수 243, 직원 915, 기타 2,473)
  • 정보기반
    • 캠퍼스전산망
      • - 123,982m 광케이블(100,563m Single-Mode, 23,419m Multi Mode) 학내 유선 206개동 연결
      • - 9Gbps 인터넷 대역폭(KT, LG U+ 각 4Gbps, SK 브로드밴드 1Gbps)
      • - 10Gbps KREONET 첨단응용연구망
      • - 1Gbps KOREN 광대역통합연구개발망
      • - 5,728여개 무선 AP/182개동 건물 설치, 실외 51개소 와이브로 중계기 설치
      • - 1,327대 유선망 스위치(L3 27대, L2 1,300대)로 코어백본 및 외부연계, 권역, 층간 스위치연결, 대역폭 관리
      • - 58,204개 아이피, 4,339개 도메인 보유
    • 시스템
        총 115대 서버
      • - 기간시스템 (통합행정, 자료관) : 서버 9대
      • - 포털시스템 (포털, 전자결대, 메신저) : 서버 5대
      • - 통합인증 (통합인증 WAS/DB) : 서버 2대
      • - 메일시스템 (메일관리, 스팸차단) : 서버 22대
      • - 가상화시스템 (서버 임대, 웹호스팅 홈페이지) : 서버 57대
      • - 백업 및 관제시스템 (시스템 성능 및 장애관리) : 서버 10대
      • - 기타 (개발서버, 홍보부, 입학본부 등 타기관) : 서버 10대
    • 호스팅
      • - 252개 기관 이용 (웹호스팅 182, 서버호스팅 108, 코로케이션 31개 기관)
      • - 492개 웹사이트 수용
      • - 671개 서버 수용 (서버호스팅 162건, 코로케이션 509건)
    • IT서비스센터 서비스 지원 건수
      • - 47,528건 IT서비스센터 상담 처리(전화 36,880건, 원격 4,600건, 게시물 1,053건, 내방 3,640건, 방문 1,355건)
    • 정보화본부 PC 실습실
      • - 시설 : 좌석 320석, PC 297대, 프린터 10대, 스캐너 5대, 동영상편집장치 3대, 3D-Printer 3대, Mac PC 2대
      • - 24시간 개방 : I-Space(61석)
      • - 16시간 개방 (07:00 ~ 23:00) : 강의실(70석), 정보검색실(183석)
      • - 3D프린터실 (예약제 운영) : 3D-Printer실(6석)
    • 정보화본부 장비대여
      • - 보유수량 : 노트북 102대 (관악캠퍼스 77, 연건캠퍼스 25), 캠코더 3대 (관악캠퍼스 1, 연건캠퍼스 2)
    • SW 라이선스 현황
      • - 총 13종 캠퍼스 라이선스 제공(MS윈도우, MS오피스, 한컴오피스, Adobe, V3, SPSS, SAS, Matlab 등)
  • 정보보안
    • 1,229건 사이버 침해사고 대응 (바이러스, 해킹, 스팸메일, 개인정보 노출 등)
    • PC 통합보안솔루션 배포
    • 20종 45식의 보안 장비 운영

4. 주요 추진사업(정보화본부)

  • 업무 효율성 강화 및 이용자 서비스 제고
    • 온라인 행정(Paperless) 서비스 지원, 기관·시스템 간 연계 확대(Platform화), 만족도 설문조사 등 사용자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개선
  • IT서비스 관리시스템 재구축
    • IT서비스 전 과정(요청부터 완료까지)에 대한 체계적 관리 체계 수립
    • 빅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통계·관리 기능 강화 및 품질 관리 체계 확립
  • 네트워크 자원관리시스템(RMS) 재구축
    • IP, 도메인 등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통합 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 정보보안 정책관리시스템과 연계를 강화하여 보안사고 관리 기능 강화
  • IT 장비 및 서비스 유지·운영
    • 정보시스템 관련 HW 및 SW 총 309품목 유지보수 관리
    • 서버관리, 행정정보시스템 운영, 캠퍼스망 관리, 보안관제, IT서비스센터 등 5종 용역관리
  • 캠퍼스 라이선스 SW 구매
    • 11종 SW 재계약 및 학내 구성원 보급
    • 학내 구성원의 소프트웨어 저작권 인식 제고
  •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
    • 학내 클라우드 PC서비스 수요조사 및 활성화
    • 호스팅 및 코로케이션 서비스 확대
  • 인터넷 서비스 지원
    • 학내 캠퍼스 인터넷 회선 계약 및 관리
    • 전년 인터넷(9Gbps), 전용(2.2Gbps) 회선 대역폭 유지
  • 캠퍼스 네트워크 인프라 개선
    • 노후 L2 스위치 점진적 교체 (100Mbps→1Gbps)(‘17년 241대 ~ ‘18년 87대 교체)
    • 스마트캠퍼스 구축을 위한 무선 인프라 단계적 확충, 강의실 및 주요 공공장소에 SNU 무선랜 장비 480대 신규설치 및 교체
  • 사이버안전센터 운영
    • 보안 전문업체를 통한 통합보안관제 연중 서비스 운영
    • 정보보호시스템 모니터링, 보안시스템 정책 운영, 사이버침해 대응 훈련 등 정보보호시스템 최적 운영 및 관리
  • 정보보안 감사·지도 강화
    •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감사 실시
    • 정보보호 교육실시
    • 정보보안 모의훈련 실시
  • 정보시스템 취약점 점검
    • 매월 2~3개 현장점검 대상기관 선정하여 취약점 점검, 개선 방안 안내 및 이행여부 확인
    • 보안 취약점검 수요기관 대상 찾아가는 정보보안 컨설팅 실시
  • 개인정보보호 기술적 보호조치 강화
    • 개인정보 노출점검 시스템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운영자가 자율점검 강제
    • 개인정보 처리 시스템의 개인정보보호법 준수여부 집중 점검
    • 웹 방화벽을 이용한 개인정보 노출 탐지 및 차단정책 운영
  • 정보보호 인프라 고도화
    • 학내 주요 정보시스템 이벤트 분석을 통해 사이버 위협 실시간 탐지 및 선제적 대응을 위한 웹 취약점 점검 시스템 고도화
    • 고성능 미러링 스위치 교체, 웹 취약점 점검 시스템 재구축

    5. 주요 추진사업(그 외 기관)

  •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러닝 체제 정착
      • - 강의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스튜디오, 기자재 관리
    • 이러닝 IT 장비 및 서비스 유지·운영
      • - eTL, SNUON 운영 인프라 유지 관리
  • 중앙도서관
    • 학술정보시스템 운영
      • - 차세대 학술정보시스템(Alma) 및 홈페이지 운영 고도화
      • - 관정관과 본관의 운영시스템 및 전산장비 통합유지보수
    • 디지털 콘텐츠 구축 및 서비스
      • - S-Space 학위논문 반입시스템 구축
      • - 주요 학술행사 VOD구축과 동영상 콘텐츠 수집 체계 강화
      • - 서울대 역사사진 수집 및 보존, 학내 발행 간행물 납본 체계 마련
    • 장서관리 RFID 시스템 구축
      • - 무인도서 대출시스템 확충, 자동 반납시스템, 분실 방지시스템 유지·운영
      • - RFID 시스템 구축 4차 사업 (22만책)
  • 시설관리국
    • 시설관리정보시스템 구축
      • - 시설정보관리시스템 3단계 구축 (전력 사용현황 관리 기능, 안전관리DB활용 기능 등)
      • - GIS 기반 지하매설물 DB 구축 및 시스템 2단계 개발 (지리적으로 구분하여 단계적 추진 : ‘16년 ~ ‘18년)
  • 연구처
    • 연구정보화
      • - 연구행정통합관리시스템(SRnD) 안정화 및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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